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경제 가속화
네이버, 카카오의 커머스·콘텐츠 등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전세계 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활동이 극도로 제한되면서 소비가 급속히 줄어들고 그로 인해 각 산업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오히려 수혜를 받고 있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전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언택트' 방식이 사회·경제·채용·문화 등에 적용됨에 따라 온라인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는 그동안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부문에서 꾸준히 영향력을 확대해 오던 과정에서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 1분기 네이버 매출액은 1조76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9%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5% 감소한 201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의 1분기 매출은 86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2% 늘고, 영업이익은 173.2% 증가한 757억원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 수치는 애초 시장 기대치보다 부진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각종 업계가 부진을 겪는 가운데 이 두 회사는 상당히 선방할 것이라게 전반적인 평가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오프라인 활동보다 온라인 활동이 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력 사업 부문인 이커머스 등 온라인 결제와 웹툰 등 콘텐츠 부문이 실적 방어를 이끌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쑥쑥 크는 커머스·콘텐츠·테크핀
현 시점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영역은 커머스 부분입니다.
커머스의 경우 언택트 소비 선호가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고의 반사이익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커머스 부문에서 네이버페이의 강세가 주목됩니다.
올해 네이버 커머스 거래액은 약 24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이커머스 기업인 이베이코리아, 쿠팡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네이버페이는 이미 월 결제액 1조5000억원, 결제자 수 1100만명을 돌파한 상황이며 사용자와 사용액 모두 앞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이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거래대금뿐 아니라 네이버 쇼핑을 거쳐 외부 쇼핑몰로부터 결제한 금액도 크게 증가한 것이 거래대금 증가에 기여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역시 카카오톡 사용시간이 폭증하면서 카카오톡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의 커머스 이용도 늘어났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집에서 즐기는 콘텐츠도 긍정적인 영향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야외 활동이 줄어든 만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들 '집콕족'이 늘면서 집에서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최근 드라마로 제작된 '이태원 클라쓰'처럼 성공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카카오페이지 웹툰이 등장하고 이들 중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하면서 2차 콘텐츠 유통 사업의 가능성에 대한 가치까지 인정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역시 최근 누적 조회수 45억뷰를 돌파한 웹툰 '신의탑'을 애니메이션화해 한국·미국·일본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웹툰 시장의 1등 기업으로 이미 해외 여러나라에 웹툰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 테크핀 사업을 본격화하는 것 역시 이들이 코로나19의 수혜주로 꼽히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카카오는 2017년 본격적인 은행업에 진출, 같은 해 카카오페이를 설립한데 이어 올해 카카오페이 증권을 공식 출범했습니다. 향후 보험, 자산관리 등 사업분야를 다양하게 확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는 향후 '네이버통장'을 기반으로 미니보험, 미니펀드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플랫폼 기업이 가진 특장점인 편의성·신뢰성·확장성 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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