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펄어비스, 중국 출시한 '검은 사막 모바일' 매출 부진에 24% 폭락

Money(경제와 투자)

by 쾌걸남아 2022. 4. 28. 00:40

본문

반응형
 
펄어비스, 하루에 주가 24% 폭락
펄어비스(263750) 주가가 단 하루만에 24% 넘게 폭락했다.
이번 폭락의 원인은 중국에서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 부진으로 꼽힌다. 검은 사막 모바일은 한한령 이후 오랜만에 중국에 출시되는 국내 게임으로 출시 전 기대가 높았다. 출시 전 기대와 달리 막상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매출로 주가가 급락했다. 

27일 펄어비스는 전날보다 24.29%(2만 3800원) 내린 7만 4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11월 17일 기록한 52주 신고가(14만 1000원) 대비 무려 47.38% 하락률을 기록한 것이다. 

펄어비스는 이날 공매도 거래가 금지됐지만 주가 하락을 막을 수는 없었다. 전날 펄어비스에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를 합쳐 가장 많은 공매도 자금인 541억 원이 몰렸다. 거래소는 이에 펄어비스를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하고 이날 1일간 정규 시장 및 시간 외 시장에서 공매도 거래를 금지했다.




펄어비스 주가 급락에는 전날 중국에서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부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 다음 날인 27일 오전 6시 기준 iOS 매출 순위 29위를 기록했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명 스트리머를 활용한 마케팅에 돌입했지만 트래픽의 유의미한 반등이 관측되지 않는다”며 “향후 매출에 대해서도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중국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부진한 성과는 이익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매출 순위 상승 속도가 빠르게 둔화하고 있어 매출 순위 10위권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초기 매출 순위 추이를 감안하면 1분기 일평균 매출은 10억 원 이하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펄어비스에 공매도의 선행지표로 받아들여지는 대차거래 잔액이 쌓이고 있어 추가 하락 우려도 나온다. 대차 잔액은 지난달 31일 2740억 원에서 이달 22일 3760억 원으로 1020억 원 늘었다. 펄어비스를 향한 공포가 과도하다는 의견도 있다. 김진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향후 과금 구조는 순차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규 유저 유입 및 마케팅 활동이 지속되면 매출 순위는 점차 개선돼 2분기 기준 10위 이내 입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펄어비스 목표주가 13만원 제시한 연구원 속내는 6만원?
 

한편 펄어비스 주가가 급락한 가운데 한 증권사 연구원이 자신이 리포트에서 제시한 목표주가와는 다른 의견을 담은 메시지를 전송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이 된 A연구원은 이날 펄어비스의 목표주가 13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는 내용의 리포트를 발간했다.

리포트에는 중국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 다음날 iOS 매출 순위 29위로 부진한 매출을 기록했으며, 마진율이 높은 검은사막 모바일 특성상 이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포함됐다. 목표주가는 12개월 예상(MF) 주당순이익(EPS)에 주가수익비율(PER) 28.1배를 적용해 13만원을 제시했다.

문제는 A연구원이 이날 주가 하락을 예상하며 ‘적정주가는 6만원’이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지인에게 전송한 것이 문제가 됐다. A연구원이 ‘어제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버전 초기 매출 성과가 매우 부진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측은 반등 가능성을 보고 있지만, 트래픽 지표 상 쉽지 않다’고 쓴 내용이 텔레그램을 통해 유출된 것이다.

이에 해당 연구원이 속해 증권사 측은 “A연구원이 개인 메시지에서 의도와 달리 ‘적정주가’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잘못”이라며 “내용이 와전되어 알려진 즉시 사실관계를 정정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시장 관계자들에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부연했다. 펄어비스의 주가가 단기적으로는 하락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이익을 고려했을 때 목표주가는 13만원이라는 설명이다.

결국 펄어비스의 주가는 '검은 사막 모바일'의 매출 변화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