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블로그 이야기

유튜브 '슈퍼쳇' 서비스 시작, 유튜브판 '별풍선'으로 1인 미디어 시장 공략.

쾌걸남아 2017. 2. 10. 02:24
반응형


[커지는 1인 미디어 시장]


이제는 '1인 미디어' 세상입니다. 


유튜브에서 즐겨찾는 채널이 있다던가 아프리카티비 인기 BJ 이름 정도는 알고 있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덕분에 요 몇년 사이 부쩍 눈에 띄게 성장한 곳이 '1인 미디어' 시장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프리카티비'로 이 1인 미디어 시장이 폭넓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인기 BJ들의 등장으로 인해 최근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시장입니다.


아프리카티비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기 BJ의 경우 한 회 방송 시 수만명의 시청자를 거느리며 유명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시청자들이 쏘는 별풍선 수입과 광고 수입 등 연간 억대는 우습게 넘는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명성과 부를 한번에 얻을 수 있는 곳이 1인 미디어 시장입니다. 이런 영향인지 '인기BJ'를 장래 희망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살펴봐도 1인 미디어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웃 나라 중국만 하더라도 '왕훙'이라 불리는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미용과 관련된 1인 방송을 하는 왕훙의 경우 방송 10분만에 수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준 사례도 있습니다. 


각 기업에서는 이들을 활용한 마켓팅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면제점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기업은 중국의 인기 왕훙을 초청하여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켓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 슈퍼쳇 서비스로 1인 미디어 시장 도전]




유튜브가 1인 미디어 시장에 경쟁력 강화를 새로운 '슈퍼쳇'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슈퍼챗은 실시간 방송 도중 시청자가 1인 미디어 창작자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자신의 메시지를 부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시청자가 1000원에서 5만원 사이의 금액을 결제한 후 이를 1인 미디어 창작자에게 지불하면 쳇팅창 상단에 우선적으로 표시되며 쳇팅 내용이 최대 5시간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아프리카TV에서 시청자들이 BJ에게 선물하던 별풍선과 유사한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유튜브는 이미 국내에서는 인기 BJ인 대도서관을 통해 시범적인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하네요.



대도서관TV에서 챗팅 장면. 슈퍼쳇 기능을 볼 수 있다.


이 서비스를 경험한 1인 미디어 창작자들에게서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어다고 알려졌습니다. 








[아프리카TV는 위기를 맞이하는가??]



이번 유튜브의 슈퍼챗 서비스가 본격화 된다면 국내 1인 미디어 기업인 아프리카TV는 또 다시 위기를 맞이할 듯 합니다. 


이미 아프리카TV는 인기 BJ와 광고 송출과 관련된 갈등에서 야기된 인기 BJ의 이탈 사건으로 이미지에 큰 타격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워낙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갖추고 있어 위기를 넘겼지만 이번 유튜브의 슈퍼챗 서비스는 아프리카티비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튜브가 슈퍼챗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 기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해 얻는 수익과 함께 슈퍼챗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 BJ들은 수익원이 더욱 다양화 되는 상황을 맞이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아프리카티비를 이탈한 인기BJ외 더 많은 수의 인기BJ가 유튜브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아프리카티비는 별풍선과 일부 광고 수익을 제외하곤 뚜렷한 수익원이 없어 인기BJ 이탈이 현실화 되면 상당한 위기를 맞이 할 듯하네요.


실제 아프리카티비의 주가는 주식시장이 상승을 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하락해 2만원대 초반까지 주저 앉았습니다. 


유튜브의 이번 슈퍼챗 서비스는 아프리카티비에게는 위기, 유튜브에게는 기회가 될 지 결과가 궁금하네요.. 





반응형